오늘은 다시 오지 않는다

동화작가 김향이의 블로그 세상

문득 돌아보니 한 순간

인형의 집

1053회 옥수수 껍질 인형

멀리 가는 향기 2021. 4. 18. 13:53

 

<초원의 집>은  1870년대 서부 개척지를 찾아 정착하기까지 로라네 가족이 겪는 이야기다.

발표되자마자 19세기 개척정신이  담겨 있는 "미국의 역사 교과서"라는 호평을 받았다.

 

 작가 로라 잉걸스 와일더 (1867- 1957년)는 위스콘신 주의  통나무집에서 태어났다.

초등교사였던 로라는, 기자이자 작가인 딸 로즈의 권유로  65세에 「초원의 집」첫 번째 이야기 『큰 숲 속의 작은 집』을 출간했다.

로라의 인형은  손수건에 쌓인 옥수수속대 인형 수잔이었다.  수잔이 옥수수 속대인 것은 수잔의 잘못이 아니었다.
이따금씩 메리 언니는 로라에게 네티를 안을 수있게 해주었는데, 로라는 수잔이 볼 수 없을 때만 네티를 안아보았다.

옥수수 심지 인형을 가지고 다니며 언니 메리의 헝겊 인형을 부러워하던 로라.

로라가 5살이 되던 크리스마스에  헝겊 인형을 선물로 받게 되었다.

 

 

                     월넛 그로브,<로라 잉걸스 와일더 뮤지엄>의 옥수수심지 인형 

 

로라는 그 누구보다도 가장 행복한 아이였다. 바로 헝겊인형을 받은 것이다. 인형은 매우 예뻤다. 
박스 안에 들어있는 사랑스러운 샬롯은 붉은 색 털실로 만들어진 웃는 입과 단추 눈을 가지고 있었다.
로라는 샬롯을 조심스럽게 들어 올리고 샬롯의 꼬불꼬불한 검은색 털실 머리와 치마를 쓰다듬어주었다
샬롯은 발이 없었고, 손은 납짝한 모양에 실로 모양을 내었을 뿐이었다.
샬롯은 헝겊으로 만든 인형이지만, 로라는 끔찍이도 샬롯을 아꼈다.

 

로라의 옥수수 속대 인형 만들기

 

모든 것이 궁핍했던 서부개척시대에는 옥수수를 먹고 남은 깡치(속대 )로 인형을 만들었지만 , 

          씨앗으로 남겨둔  마른 옥수수 에

 단추로 눈 코 입을 만들고 

손수건으로 강보 싸듯 여미면 서부개척시대  <옥수수 속대 인형> 완성 

 

인디언 원주민의 옥수수 껍질 인형 Corn Husk Doll

 

 

재료: 무명 실  가위  9–12 개의 옥수수 껍질

( 마른 껍질을 사용할 경우 따뜻한 물에 담가 부드럽게 한 다음에 사용). 

 

1.  4 장의 껍질을 가지런히 놓고,무명실로 엄지 손가락 한마디 길이 되는 부분을 실로 묶는다

 

2.   묶은 부분을 뒤집어 가지런히 아래로 내린다.

3.  머리를 만들기 위해 옥수수 잎을 가지런히 하고 실로 묶는다

 

                4. 다른 잎 1장을 편편하게 펴서 단단하게 만다음 양쪽 끝을 실로 묶어 팔을 만든다.

 

                                           5. 팔을  목 바로 밑에 넣고 허리부분을 묶는다.

                  6. 옥수수 잎 2장을 따로 접어 목을 중심으로 교차시켜 어깨를 만들고 허리부분에 묶는다.

                          7.  4-5 장의 옥수수잎을 허리 둘레로 빙둘러 주고 묶어서 치마를 만든다. 

 

8. 남자 인형의 경우, 빙 둘러 묶은 옥수수 잎을 둘로 나눠 가랑이를 만들고  .

              9. 무릎과 발목 부분을 묶어 완성한다.

 아메리카 원주민의  옥수수 껍질 인형 얼굴에는 눈, 코, 입을 그리지 않는다.

원주민들이 인형 얼굴을 그려 넣지 않는 것은 오랜 관습이다. 

 인디언들은 옥수수와 콩, 호박을 ‘생명을 이어주는 세 자매’로 여겼다. 세 자매는 신이 자신의 정원에서 건네준 것이었다.

옥수수 영혼은 자신이 세 자매가 된 것을 기뻐했다.

신에게 자신이 사람들을 위해 무엇을 하면 좋을지 물어보았다.

신은 옥수수 껍질로 인형을 만들라고 하고 인형의 얼굴을 예쁘게 그려 이로쿼이 부족에 보냈다.

어느 날  연못에 비친 자기 얼굴을 본  옥수수껍질 인형은 자신이 예쁘다는 것을 알고 거만해졌다.

번개가 치던 날  신은 옥수수껍질 인형을 벌 주었는데, 연못에 인형의 얼굴이 비치지 않았다고 한다. 

 

우리 집에 체험 활동하러 오는 아이들과 만들 인형

                                                   현대 미국의 전통인형이 된 옥수수 껍질 인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