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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작가 김향이의 블로그 세상

문득 돌아보니 한 순간

동화, 강연

웅담 초등학교

멀리 가는 향기 2011. 4. 21. 14:29

 

 

파주 법원리 산골짜기에 전교생 41명의 작은 학교

이날 4,5,6학년은 다른 행사가 있다고

1,2,3 학년만  3학년 교실에 모였다.

 

 

 

아이들 태도를 보고 몇 마디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안다.

                                                             밥벌이에 바쁜 부모가 독서지도를 할 새가 없으니,

                                                             어휘력은 물론이고 이해력과 표현력 조차 떨어진다는것을 .

 

 

 

          

                                              부모의 사회계층에 따라 아이가 듣고 배우는 단어의 수가 차이 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시간당 듣고 배우는 단어의 수는 하류층은 620개 중류층은 1250개 상류층은 2150개로

                                     이 차이가 계속되면 레벨이 달라지는것이다.

                                     언어를 제대로 구사하지 못하면 사람구실을 못하게 된다.

                                                     그래서 독서는 모든 지적 활동의 기본이 되는 것이다.

 

 일본 소아과 학회 연구발표에 티브 시청을 많이 하는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어린이에 비해 언어 발달이 늦어지는 비율이 2배나 되고,

                                              가족이 티브이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이 더 문제라는 결과가 나왔다.

 

독서습관이 안된 아이들의 질문 내용은

                                            선생님 몇 살이에요? 결혼 했어요? 이상형은요? (선생님) 아기는 어디 있어요? 다.

                                                             

                                                               "선생님 죽으면 이 싸인 백만원 받을수있나요?"

                                                        (지방에 가면 사인을 두 장 해달라는 아이가 있는데 한 장은 이름을 쓰지 말란다. 나중에 팔아 먹을거라며..)

                                                                                                         그래 내 싸인이 너희들의 밥이 되면 오죽 좋겠니...

                             

 

                                           

 

                                            합동 사진 찍을 때 내 허리를 꼭 껴안고 까지발을 들고있던 여자 아이는

                                            교문까지 따라 와서 배꼽 인사를 하며 손 흔들었다.

 

 

                                             파주교육청에서 작은 학교 10곳을 선정해서 <찾아가는 작가와의 만남>을 하는데

                                           이제 두 학교를 돌았다. 이 아이들을 만나고 온 날 나는 잠을 이루지못했다.

                                           부디 교장선생님께서 아이들의 할아버지가 되어 책을 읽어주셨으면 정말 좋겟다.

                                           책을 읽으며 자신의 롤 모델을 찾을 수있게 된다면 오죽 좋을까.

 

                                           

           파주 장파 초등학교 , 전교생 58명의 작은 학교다.

                                          교정에 들어서니 따스한 기운이 느껴진다.

                                          현관에 내 놓은 두 켤레의 실내화. 손님을 맞이하는  세심한 배려가  느껴진다.

                                          교장 선생님은 출장 중이라 뵙지 못했지만 그 분의 노역이 곳곳에서 느껴진다.

계단 층계참에도 고사성어와 격언이 적혀있고

 

민속 전시관을 만들의 우리 옛것을 알게 했다.

 

                                                       1학년 한 반 9명. 그야말로  1:1 명품 교육이다.

 

독서논술 툭성화 학교가 되기까지 교장 선생님의 지대한 관심과 노력이 있었다.

학교 예산 아끼고 아껴 도서구입비로 사용하고

여기저기 눈 밝혀 도서지원을 받아냈다.

 

                                                                      토요일이면 독서토론 등 다양한 독후활동을 한다.

 

                                                                 티끌없이 깨끗하고 아기자기 예쁘게 꾸며진 학교

                                                                 그 속에서 아이들의 푸른 꿈이 자란다.

내 질문의 핵심을  명쾌하게 짚어 낸 아이.

그것은 성실한  독후활동의 결과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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