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다시 오지 않는다

동화작가 김향이의 블로그 세상

문득 돌아보니 한 순간

여행의 추억

261호 제주를 노닐다

멀리 가는 향기 2012. 3. 16. 00:12

                                  마흔 살에 동화작가의 꿈을 이루고,

                                  전국 강연을 다니며 손에서 책을 놓아 버린 아이들이 많은 것에 가슴이 에였다.

                                  서러운 인생 일수록 책에서 자신의 롤 모델을 찾아야

                                  "책 읽는 숩관이 운명을 좌우한다'는 처칠의 말대로 행복한 인생을 개척 할터인데.......

                                  그래서 두번 째 꿈을 꾸게 되었다.

                                  아이들에게 책읽는 즐거운 습관을 알려줄 <동화나라 인형의 집>을 짓는 것.

 

              

             2 주 전 제주에 다녀온 남동생이 제주에서 꿈을 실현하는 건 어떻겠느냐 물었다.

              세상 풍파에 바람막이가 되어 줄 사람은 이제 남동생 뿐, 동생을 따라 나섰다.

                               

                          제주에서 년간 60만명의 관람객이 든다는 랭킹 1위의 <테디베어 박물관>

                          그동안 우리 남매는 이곳 저곳 벤치마킹을 하고 있었다

                           

                            <믿거나 말거나 박물관>은 흥미위주일 것 같아 겉에서 쓰윽 ...

                           

                                   관람객이 많이 찾는다는 <유리의성>유리 박물관.

                                      유리의 성에 대한 내 기대는 여지없이 무너졌다.

                                  효도관광 오신 분들의 논높이에 맞춘  감흥이 없는곳이었다.

 

 

 

관광 안내 지도에서 카멜리아 힐을 발견하고

동백꽃 언덕?

바로 오페라 춘희를 떠올렸다.

'가보자. 동백이 한창일테니'(내가 꽃이라면 사족을 못쓰는 관계로 ㅎㅎㅎ)

 

 

베르디가 ‘라 트라비아타’(1853)를 작곡하게 하게 된 계기는 ‘카멜리아의 여인’이라는 연극에 감동을 받았기 때문이다.

  동백꽃을 들고 다니는 병든 창부(娼婦) 마르그리트와 순진한 청년 아르망의 슬픈 사랑을 그린 작품
'카멜리아의여인'은 뒤마의  ‘동백꽃 아가씨’(1848)가 원작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춘희’(일본식 동백꽃 아가씨)라는 제목으로 1948년 최초로 공연한 이래 가장 많은 상연기록을 세웠다.  

 

  

 

 

 

                                                                      동백은 이제 시작이었다.

                                                                      꽃이 만개 하지 않았다고 발길을 돌린 관광객이 있었지만

                                                                      그는 자신의 어둔 눈을 탓해야 한다.

 

                                                                  동백꽃 터널을 거닐게 될줄이야!

                                                                  호젓한 동백나무 숲을 거닐며 절로 웃음이 났다.

 

 

동백터널 곳곳에 돗도구리(돼지밥통)로 수반을 만들어놓았다.

하찮게 여길 쓰레기통마저도 허술히 하지 않은 점이 기분을 좋게했다.

이렇게 아름다운 공간을 만들어 뭇 사람의 발길을 행복하게 하는 이 누구일까? 궁금해졌다.

 

 

6만평 대지에 전세계 희귀동백 500여종 동백나무6000 그루와

 

제주야생화와 자생식물 250여종으로 가꾸어진 동양 최대 동백정원

 

 

 

 

카멜리아 힐의  정점은  3월-4월 이겠고나 여겼다.

내 우려는 여지없이 깨졌다.

개화 시기가 봄,가을 ,겨울에 피는 동백수종이 있고

게다가 11월 말이면 동백 꽃송이들이

 뚝

 

미련없이 낙화하여 꽃이불을 펼쳐 놓는단다.

 

동백은 꽃송이째 미련없이 지는 모습이 아름답다.

사람도 동백을 닮으면 오죽 좋으련만

 

설령 동백의 감흥을 못 볼지라도 

이름도 기억 못할  수많은 수종의 아름드리 나무들과

 

생태연못의 연꽃과 창포들도 철따라 피고지고 아름다운 자태를 자랑할지니....

 

갤러리와 숙박시설은 마음의 여유로 몸의 피로를 풀어주기에 마땅하다. 

 

 

                                                     갤러리 앞을 지나다가 우리와 마주친 분이  발길을 멈추셧다.

                                                     그 분 손에 들린 목장갑으로 이리 아름다운 공간을 창조해낸 분이겠거니 짐작이 갔다.

                                                     30년 공을 들이셨고 2008년에 다른이들의 눈도 즐겁도록  문을 열어두셨단다.

                                                     "왜 동백이셨어요?"

                                                     이십대에 사업을 시작했으니 얼마나 힘들었겠냐고 하셨다.

                                                     그 무렵  한겨울에 꽃을 피워내는  동백의 강인함이 그 열정이 마음에 들어오더라 했다.

 

 

 

                                                                          6-70년 대 내게 동백은 아름다운 꽃이 아니었다.

                                                                            그저 졸업장 통에 수놓아진 흔하디 흔한 꽃을 뿐이었다.

                                                                            그 시절엔 꽃도 귀했으니 오방색 같은 종이화환을 목에 걸거나

                                                                            동백가지로 만든 꽃다발이 전부였으니까.

 

 

 

오늘 내가 맘껏 감흥에 젖을 수 있는 것은,

일찌기 동백의 열정적이고 도발적인 아름다움을 알아본 분이

은밀히 즐기며 가꾸어 온 피와 땀의 결정이리니.

 

제주 전통 초가의 은근한 매력을

 

불가마 속에서 견디어낸 옹기의 당당한 자태도

 

정낭 위에 올라 앉은 나무새 한마리의 기나긴 기다림도

놀멍 쉬멍 먹으멍 느긋이 즐기라고 눈짓 했다.

 

                                                        

 

                                                                  다음 행선지는 <다반치 박물관>

 

그는 새벽부터 해가 질 때까지 먹는것도 마시는 것도 잊은 채 붓을 놓지 않았다.

그는 팔짱을 끼고 서서 자신이 그린 그림을 스스로 감토하고 비판하면서

작품을 주시했다.

때때로 붓질 한 번 하지 않고 이틀이나 사나흘을 보내기도 했다.

 

 

이처럼 감당못할 초자연적인 은총이 한 사람에게 내려서,

아름다움과 사랑스러운 예술적인 재능을 고루 갖게 되는 일이 일찌기 없었다.

또한 그가 만들어내는 물건들은 신의 손길이 닿은 것 같아

도저히 인간의 손으로 만들었으리라고 믿기지 않는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그는 삶에 대한 무한한 관심과 열정,

그리고 목적의식이 뚜렷한  노력으로  뭉쳐진 이 이다.

그 누구보다 인생을 지독히 사랑한 사람이다.

 

 -  관람객을 배려한 실내 정원.

 

이렇게 어메이징하고 퍼팩트한 박물관이 제주에 있다는 건 대한민국의 자랑이다.

 

 

                                                            군데 군데 자연채광을 고려한 대형 참이 제주의 풍광을 자연스레 실내로 끌어들인다.

 

실외 데크를 통해 바람의 싱그러움을 맞보고

눈시리도록 푸른 제주의 하늘을 바라볼 수있게 해준 이도  축복 받으리.

 

 

                                                           어린이 관람객을 배려한  전시장 도슨트의 해설이 있는 것도 친절하다.

                                                           효도관광 버스가 우르르 몰려오지 않은 것은 어쩌면 다행이지만 ,

                                                           적자운영으로 문을 닫지 않을까 우려가 된다.

                                                          곧 수학여행 필수 코스가 되겠지만.

 

제주 올림픽 경기장의 위용은 대단하다.

아름다운 건축물로 뽑힐만하다.

 

 

                                                                          올림픽 경기장 지하에 있는 <닥종이 인형 박물관>

 

                                                                          한지로 만든 인형들의 몸짓이 자연스럽고 동심을 자극한다.

 

영낙없이 우리 답게가 깡순이 새끼들 데불고 장난치는 모습이다.

 

닥종이 인형가 여럿이 공동작업한 작품들은 사실적이고 작품성도  있다.

다만 공간의 구조상 아기자기한 연출이 불가능하고 

 관람객의 피곤한 발길을 휴지 시킬 공간이 없다.

안타깝게도 박제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박물관 순례를 하고 관광객들이 모르는 비경을 찾아  드라이브를 하는 동안 날이 저물어 버렸다.

올레꾼들이 전복죽 맛이 최고라하고 민박도 할 수 있다 해서

<오조 해녀의 집>을 찾아 밤길을 달렸다

 

원래 굴라즈 부부가 동행을 하기로 해서 여기저기  예약했는데

그들에게 갑자기 본국에 들어갈 일이 생겼다.

항공권부터  예약 취소 사태가 벌어졌다.

 

거기다  강연을 하기로한 학교도 사계에서 종달 초등학교로 바뀌었으니

팬션마저 해약을 해야했다.

에라이 모르겠다. 그냥 발길 닿는대로 인연 닿는대로 즐기기로 했다.

어차피 자유여행 아닌가. 

 

 

 

<해녀의 집>은 어촌계에 가입한 해녀 할머니들이 공동운영하는 식당이었다.

200명을 받을 수 있는데다 25년 째 정통 방식 그대로 전복죽만 쑨다고 했다.

 

밤늦은 손님에게 죽을 끓여 내온 할머니들이 그 날의 수입을 배분하고 있었다.

숙소 관리인이 전화를 안 받자 해녀 할머니가 자기 집에서 민박을 권했다.

 

                                                              바닥은 지글지글 끓지만 외풍에 어깨가 시려 밤잠을 설쳤다.

                                               할머니 민박을 뿌리치지 못한 것을  후회했지만 어린시절 만리동 집 생각이 나서 견딜만 했다.

 

 

새벽 6시에 해녀할머니는 식탁에 숙박비 놓고 즐거운 여행 하라는 메모지 한장 남겨두고

죽집 주방으로 나가셨다.

 

                                                      76세 황 할머니가 90세 시어머니를 모시고 살면서 민박을 한다.

                                                      식탁보, 소파 덮게, 발닦게. 심지어 떼밀이 수건까지 모두 손뜨게 핸드메이드다.

물일하고 죽집 주방일 하고 민박하면서 잠 못이루는 밤이면 짬짬이 손을 놀리셨을터였다.

 

                                                     아침에 이웃집  할머니들과 이바구 좀 하고 

                                                    성산포 해변에서 오분자기 뚝배기로 아침 식사를 했다. 

제주 동쪽 땅끝 마을 종달리 해변을 드라이브하고

 

                                                         

종달초등학교 교문을 들어섰다.

봄햇살을 다보록이 받고있던 운동장이 헤벌쭉 먼저 반긴다.

창너머로 내다보던 아이들이 기다렸다는 듯

"작가다!"하고 소리친다.

 

 

신발 나란히 나란히 벗어 놓고 기다리던 아이들

 

산머루 같은 눈망울로 무슨 이야기를 하려나? 고개 치켜들고  본다.

 

                                                         자신의 꿈을 찾아내고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이다는 말에.

                                                         "선생님의 어릴 때 꿈은 뭐였어요?"

 

 

이 아이들 책 속의 보물을 찾아낼 터이다.

 

                                              준비된 초청강연이 아니었다.

                                              도교육청 교육행정과 박재형 선생님께 (우리는 계몽문학상 동기이다)

                                              제주 내려간 김에 재능기부할 학교를 알아봐 달라 해서 갑작스레 이루어진 강연이었다.

 

                                              김인철 교장 선생님과 점심 식사를 하면서 제주형 자율학교 활성화에 대한 말씀도 들었다.

                                              강당에서 느꼈던 따스한 기운이 창의적인 인재양성과 무관하지 않으리라. 

 

점심 후에 서둘러 찾은 곳은 수산 초등학교였다.

세종임금 때 축조 되었다는 수산진성이 울타리가 된 학교는 아름답기 그지없다.

 

                                         

                                             박재형 선생님의 기별을 받은 장승련 교장 선생이 환하게 맞아주었다.

                                             지난 창원 전시 때 잠깐 얼굴 대면하고 5개월 만의 조우다.

 

내가 아플 때
                                장승련

엄마는 종일
아무 데도 가지 않고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내 곁에만 있었으면 좋겠다.

내 얼굴을 들여다보고
걱정을 하고
거친 손이지만 이마도 만져 줬으면 좋겠다.

오늘 만큼은
나만 낳은 엄마가 되었으면 좋겠다.

참,
찡그린 내 얼굴을 보고
많이 아프냐는 친구도 보고 싶다.

그러고 보니
나도 친구의 얼굴들을 찬찬히 들여다봐야지
아파서 나처럼 얼굴을 찡그릴 때가 있을지 몰라

엄마도 잘 봐야지
아빠도 잘 봐야지
동생도 잘 봐야지
아니 내가 만나는 모든 얼굴들을 잘 봐야지.

 

                                                           이 학교 아이들은  좋겠다.

                                                    자랑스런 역사를 지닌 아름다운 학교에 엄마같은 교장선생님이 계셔서.

 

 

                                                             바위와 한 몸이 되는 동안  소나무는

                                                             참새떼처럼 재재거리던  아이들과 함께 뛰어 놀고파  얼마나 발 동동 굴렸을까?

 

 

 

 

그리운 바다 성산포 / 이생진

 
아침 여섯시.
어느 동쪽에나 그만한 태양은 솟는 법인데
성산포에서만 해가 솟는다고 부산 피운다.
태양은 수만개
유독 성산포에서만 해가 솟는 것으로
착각하는 것은 무슨 이유인가
나와서 해를 보라
하나밖에 없다고 착각해온 해를 보라

성산포에서는 푸른색 외에는 손을 대지 않는다.
설사 색맹일지라도 바다를 빨갛게 칠할 순 없다.
성산포에서는 바람이 심한 날
제비처럼 사투리로 말을 한다.
그러다가도 해가 뜨는 아침이면
말보다 더 쉬운 감탄사를 쓴다.
손을 대면 화끈 달아오르는 감탄사를 쓴다.

성산포에서는
남자가 여자보다
여자가 남자 보다
바다에 가깝다.
술을 마실 때에도 바다 옆에서 마신다.
나는 내 말을 하고
바다는 제 말을 하고
술은 내가 마시는데
취하기는 바다가 취한다.
성산포에서는
바다가 술에 더 약하다.

맨 먼저 나는 수평선에 눈을 베었다.
그리고 워럭 달려드는 파도소리에 귀를 찢기었다.
그래도 할말이 있느냐고 묻는다.
그저 바다만의 세상 하고서 당하고 있었다.
내 눈이 그렇게 유쾌하게 베인 적은 없었다.
내 귀가 그렇게 유쾌하게 찢어진 적은 없었다.

모두 막혀버렸구나
산은 물이라 막고 물은 산이라 막고
보고싶은 것이 보이지 않을 때에는
차라리 눈을 감자.
눈 감으면 보일거다.
떠나간 사람이 와 있는 것처럼 보일거다.
알몸으로도 세월에 타지 않는
바다처럼 보일거다.
밤으로도 지울 수 없는 그림자로 태어나
바다로도 닳지 않는 진주로 살거다.


 

 

 

 

 

 

 

<트릭아트 뮤지엄>

 

                                                                           스푼 위에 목을 내어놓고

 

공중부양도 해보고

                                 아이처럼 신이났다.

 

 

마침 현정란이 부산 어린이책 잔치 때 인형전을 하면 어떻겠느냐고 전화를 했다.

 충무아트홀과 송도 국제도시 전시와 일정이 맞물려있기에 어렵게 되었다.

 

 

                                                                         제주댁 현정란이 다음 행선지를 <신영영화 박물관>으로 권했다.

 

                                                   1965년 내 나이 열 세살 때, 양정중학교 운동장에서 포장 치고 <남과 북>을 상영했다.

                                                   전쟁으로 엇갈린 세 남녀의 애끓는 사랑을 진한 휴머니즘을으로 그린 영화다. 
                                                  한국전쟁 중에 헤어진 애인 고은아(엄앵란 분)를 만나기 위해 귀순하는

                                                  인민군 소좌 역을 신영균 씨가 연기했다.

 

                                                    누가 이 사람을 모르시나요

                                                    얌전한 몸매에 빛나는 눈

                                                    고운 마음씨는 달덩이 같이

                                                    이 세상 끝까지 가겠노라고

                                                    나하고 강가에서 맹세를 하던

                                                    이 여인을 누가 모르시나요.

 

                        애절한 주제가는 어린 내 가슴을 후비고 들어와 지금까지도 생생히 남아있다.

                       당대  기라성 같은 남자배우들 최무룡, 남궁원, 김진규, 신성일중에

                       우직하고 선이 굵은 연기를 하는 신영균이 나의 이상형이 이었다.

                      80 노후의 그는 영화 박물관을 포함한 500억대 재산을 영화발전 기금으로 기부한 마음이 큰 부자가 되었다.

 

 

 

야외 전시장은 해안가 절경에 있었다.

 

다음에 내려 올 때는 아름다운 해변 산책로를 끝까지 걸어봐야지. 

 

간세 같은 여자 현정란이 일을 만들었다.

막내 딸 전화를 받고 아버님이 우리를 찾아 박물관으로 오신 것.

 

지척에 있는 아버님 댁에서 따끈한 귤차로 몸을 녹이는데.

자고 가라며 방에 불을 넣으셨다.

어르신들께 민폐가 될 게 뻔해 서둘러 도망 나왔다.

한사코 들려주시는 한라봉을 싣고.

 

 

그 다음 행선지는 카메라 밧대리가 아웃된 관계로 생략.

남동생 지인 식당에서 제주 5종 세트 대접 받고 노닐다가

무사히 올라 왔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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